집에서 큰마음 먹고 비싼 가격에 대게나 홍게, 꽃게 등을 구매해서 드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막상 먹어보면 게 전문점에 가서 드셨던 기억보다 맛이 없어서 후회하셨을 텐데요. 이것은 게를 맛있게 찌는 방법을 잘 모르셨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대게는 언제가 제철인지, 어떻게 싱싱하고 수율이 높은 대게를 고를 수 있는지, 그리고 맛있게 대게를 찌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대게의 명칭
- 대게 철, 언제부터 언제까지?
- 대게의 영양성분과 효능
- 대게 고르는 방법
- 대게 맛있게 찌는 법
1. 대게의 명칭
대게라는 명칭은 큰 게라는 뜻이 아니라 다리가 대나무 마디와 비슷하다고 해서 대게라고 불립니다. 수심이 깊은 곳에서 서식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영덕과 울진에서 많이 잡힙니다.
2. 대게 철, 언제부터 언제까지?
여름에는 ‘금어기’이기 때문에 대게를 수확할 수 없습니다. 보통 11월에서 5월 사이에 대게를 먹을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2월에서 3월에 잡히는 대개가 가장 맛있습니다. 홍게는 9월부터 6월까지 먹을 수 있는데 대게는 그보다 조금 더 기다렸다 드셔야 합니다.
3. 대게의 영양성분과 효능
1)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아미노산과 칼슘이 풍부합니다.
2) 고단백 식품
단백질이 풍부하고 탄수화물, 지방 함량이 적어 성장기의 청소년과 소화 기능이 약한 노인에게 좋습니다.
3) 숙취 해소
타우린이 많기 때문에 간을 튼튼하게 하고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4) 혈관 건강 개선
키틴과 키토산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당조절을 도와 고혈압이나 당뇨 등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5) 피부 미용
핵산과 키토산이 피부 탄력을 높이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6) 키틴과 키토산은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암 작용을 합니다.
4. 대게 고르는 방법
1) 배 껍질이 붉은색인 대게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입 부분의 색깔이 진한 것을 고릅니다.
3) 들어보았을 때 묵직하게 느껴지는 것을 고릅니다.
4) 배를 눌러보았을 때 껍질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것을 고릅니다.
5) 수족관에서 고를 때에는 수족관 가장 위쪽에 있는 대게를 고르시면 되는데 그중에서도 양옆 가장자리로 높이 올라온 게가 가장 힘이 좋고 싱싱합니다.
5. 대게 맛있게 찌는 법
대게는 살아있는 상태에서 온도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그냥 살아있는 상태에서 찌게 되면 스스로 다리를 절단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에 담가서 기절시키고 대개 안에 있는 짠 물을 해감한 후에 쪄야 합니다.
1) 대게 입에 칼을 넣고 비틀어 입을 따 줍니다.
- 많이 움직여서 따기 힘들면 어느 정도 기절한 후에 땁니다.
2) 수돗물에 담가 기절시킵니다.
3) 솔로 겉껍질을 가볍게 문질러서 이끼나 이물질을 씻어줍니다.
- 수족관에 오래 있었던 대게는 이끼가 있습니다.
4) 물에 담그고 10분 정도 지난 후에 입을 아래로 하고 배를 꾹 눌러서 내부의 물을 가능한 한 많이 빼주시면 됩니다.
5) 물이 끓고 있는 찜기 안에 대게를 넣어줍니다.
- 끓지 않는 찜기에 미리 대게를 넣으시면 안 됩니다.
- 배가 위쪽을 향하도록 하되 입이 아래를 향하게 세워서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6) 찜기에서 30분간 찝니다.
- 찌는 도중에는 절대 뚜껑을 열지 않도록 합니다.
- 30분이 지나고 나면 불을 끄고 뚜껑을 닫은 채로 10분간 뜸을 들여야 합니다.
- 중간에 뚜껑을 열거나 뜸을 들이지 않으면 대게가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대게는 비싼 가격만큼이나 맛도 좋고 영양도 풍부합니다. 큰마음 먹고 요리했는데 막상 먹어보니 비리고 맛이 없다면 그 실망감은 더욱 커집니다. 이번 기회에 대게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더욱 맛있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