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은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감기에 걸렸을 때 찾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역시 몸이 으슬으슬 떨릴 때 따뜻한 생강차 한잔을 마시며 감기약 못지않은 효과를 느끼고 기운을 낸 경험이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유행일 때 호흡기 면역력 강화를 위해 마시기도 했습니다. 효능이 좋은 만큼 주의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을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의 효능
- 생강에는 강한 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있어 건강에 이로운 점이 많습니다.
항균, 항암
생강은 진저롤과 쇼가올뿐만 아니라 라피노스 성분까지 있어 강력한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회나 초밥을 먹을 때 생강을 함께 먹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DNA 변형을 막아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염증 완화
생강은 대사를 증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나 관절염, 근육통 등에도 넓게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호흡기
항균 효과로 호흡기에 균을 억제하기도 하고, 염증을 완화하며 기관지를 확장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에 효과가 좋습니다.
소화 기능 개선, 구토 완화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 기능을 증진해 소화불량, 구토, 설사 등에 효과를 보입니다.
콜레스테롤 농도 저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넓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의 부작용
위산 분비 촉진
소화 기능을 증진하는 만큼 위산 분비를 촉진하므로 위 점막이 약해 위궤양이 있는 경우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체온 상승
감기나 호흡기 질환에 효과를 보이지만, 체온 상승 효과 때문에 고열이 내리지 않을 때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 확장
혈관 확장 효과로 인해 위궤양이나 소화기관 궤양, 치질 등의 출혈성 질환을 앓고 있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아스피린 같은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주기적으로 처방받아 복용하고 있는 경우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당 상승 - 당뇨환자 주의
생강은 혈당을 감소시켜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미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는 이미 당뇨약을 먹고 있습니다. 당뇨약을 복용할 때는 환자에 따라 처방된 적정량을 먹어야 하는데 생강을 섭취하게 되면 추가적인 효과가 발생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생강의 강한 맛을 잡기 위해 달게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게 됩니다.
임신 후기 자궁수축
생강은 소화 기능을 증진해 구토감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입덧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임신 후기에는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어떤 음식이든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겠죠? 생강도 예외는 아닙니다. 섭취 후 이상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서 생강에 알레르기 반응이 맞는지 검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생강차 먹는 방법
생강차는 보통 쪄서 말린 후 잘게 썰어 뜨거운 물에 차를 우려내거나 설탕에 절여 생강 청을 만들어 온수에 희석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어머니, 할머니들이 애정으로 만들어 두셨다가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거나 아플 때 애정으로 생강차를 만들어 주시곤 했습니다. 지금도 직접 만들어 드시기도 하지만 편하게 먹을 수 있게 각종 제품이 많이 출시되어 쉽게 맛있는 생강차를 접할 수 있습니다. 정성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시제품을 구매해 즐기는 것도 모두 좋은 건강한 음식이지만 효능과 주의점을 잘 확인하시고 너무 달지 않게 드시면 여러분들의 건강을 지켜주는 더욱 훌륭한 건강식품이 될 것입니다.
댓글